문제 설명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 S ), Double( D ), Triple( T 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 * ) , 아차상( # )이 존재하며 스타상( * 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 # 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 * 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 * 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 * 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 * 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 * 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 * )의 효과는 아차상( # 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 # 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 S ), Double( D ), Triple( T 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 * ), 아차상( # 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 , D , T , * , #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& 출력 형식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^1 *2 + 2^2 *2 + 3^3 |
2 | 1D2S#10S | 9 | 1^2 + 2^1 *(-1) + 10^1 |
3 | 1D2S0T | 3 | 1^2 + 2^1 + 0^3 |
4 | 1S*2T*3S | 23 | 1^1 *2 *2 + 2^3 *2 + 3^1 |
5 | 1D#2S*3S | 5 | 1^2 *(-1) *2 + 2^1 *2 + 3^1 |
6 | 1T2D3D# | -4 | 1^3 + 2^2 + 3^2 *(-1) |
7 | 1D2S3T* | 59 | 1^2 + 2^1 *2 + 3^3 *2 |
나의 풀이
- 조건문(if) 처리 -
- S, D, T 가 들어올 경우, 각 1제곱, 2제곱, 3제곱 으로 계산
- 옵션으로 스타상( * ), 아차상( # )이 존재. (중첩 가능)
-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
-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
def solution(dartResult):
n = ''
score = []
for s in dartResult:
if s.isdigit(): # 숫자 여부
n += s
# 1
elif s == 'S':
n = int(n)**1
score.append(n)
n = ''
elif s == 'D':
n = int(n)**2
score.append(n)
n = ''
elif s == 'T':
n = int(n)**3
score.append(n)
n = ''
# 2
elif s == '*':
if len(score) > 1:
score[-2] = score[-2]*2
score[-1] = score[-1]*2
else:
score[-1] = score[-1]*2
elif s == '#':
score[-1] = score[-1] * -1
return sum(scor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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